주식회사 오믈렛
생성형 AI 기반 의사 결정 자동화 솔루션 개발 기업
IT
유통/물류
모빌리티
기업 소개
오믈렛은 산업 현장에서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하는 AI 최적화 ‘솔버’를 개발하고 있다. 최적의 작업 순서와 자원 할당 방식을 결정하는 ‘조합 최적화’ 알고리즘을 생성형 AI로 해결한다. 조합 최적화는 다양한 선택지가 주어지는 상황에서 수학적 계산으로 해를 찾기 어려울 때, 가장 좋은 경우의 수를 찾는 방식을 뜻한다. 주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적용된다. 운송 경로, 설비 운영, 자원 할당 시 작업 처리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솔버’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된다. 기업은 문제 데이터만 입력해도 맞춤형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다양한 산업군의 조합 최적화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학습 데이터를 구축했고, 이를 기반으로 임의의 문제도 해를 구할 수 있다. 엔지니어가 시스템 특성을 분석하고 수학 모델을 구축한 후 적절한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기존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한 계산이 가능하다. 전문가 의존도를 낮추면서 적은 비용으로 기업에 산재한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오믈렛 기술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될 수 있다. 현재 물류 시스템 운영과 공장 내 무인 자율로봇에 오믈렛 기술이 적용됐다. 물류 기업과 물류 배송 최적화 알고리즘 실증(PoC)도 진행하며 효과성을 입증하고 있다. 향후 반도체 설계와 신약 물질 개발 등으로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올해는 물류 배송의 작업 할당 및 순서를 최적화할 수 있는 물류 배송 최적화 소프트웨어 OaaSIS(Optimization as a Service•Infra•System) TMS를 출시 예정이다.
서비스 / 제품
OaaSIS TMS
물류 배송/운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OaaSIS TMS(물류 배송/운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 세계 최고 성능의 라우팅 엔진 탑재 (1분 이내 배송지 10,000개 이상 최적화) - 다중 물류 센터를 고려한 배송 최적화 (자원 할당에 관한 계층적 라우팅 수행) - 직관적인 최적화 세팅 과정 - 고객의 배송 데이터를 취합하고 관리하는 data 관리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 배송 관점에서의 CRM을 지도 위에서 관리